재단활동
시니어케어매니저 인터뷰, 아현실버데이케어센터
2016.12.27
공유하기
시니어케어매니저 인터뷰, 아현실버데이케어센터

유한킴벌리와 함께일하는재단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시니어일자리기금을 통해 시니어의 가능성을 이끌어주고 시니어의 더 편리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시니어 비즈니스 유망 기업을 발굴‧육성하는 일을 함께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부터는 보다 적극적인 시니어 일자리 모델 제안을 위해 시니어케어매니저 양성 및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시니어케어매니저가 하는 일은 무엇이고, 시니어들이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우리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주고 있는지 현장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시니어케어매니저를 찾아가 보기로 했다. 또한 아현실버데이케어센터에서 근무하시는 윤재영 사회복지사를 통해 센터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시니어케어매니저분들의 역할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사진. 경영기획팀 심재군 매니저


질문/정리. 경영기획팀 민세희 매니저


답변. 김미자, 강남용 시니어케어매니저


 


시니어케어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이 직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김미자 매니저: 시니어케어매니저는 치매 어르신의 인지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삶의 활력소를 찾아드리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시니어케어매니저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강남용 매니저: 저는 현재 4년째 사회복지사로 활동하면서 60세 독거노인들을 많이 만나고 있어요. 일단, 인지활동 프로그램이라는 참여 취지가 좋았고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사명감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요. 지금도 사례관리서포터즈 활동을 함께 했던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정보를 나누고 모임을 지속하고 있고, 시니어케어매니저 모집에 대한 소식도 모임에서 공유하고, 함께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김미자 매니저: 저는 10년간 요양보호사로 일했어요. 활동 과정에서 치매 어르신들을 많이 보살피게 되었고, 그렇기 때문에 시니어케어매니저로서 자연스럽게 활동하게 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20161219-%ec%8b%9c%eb%8b%88%ec%96%b4%ec%bc%80%ec%96%b4%eb%a7%a4%eb%8b%88%ec%a0%80-%ec%9d%b8%ed%84%b0%eb%b7%b0%ea%b0%95%eb%82%a8%ec%9a%a9-%ea%b9%80%eb%af%b8%ec%9e%90-img_9803_1

(왼쪽부터 김미자, 강남용 시니어케어매니저)

데이케어센터에 계시는 어르신들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나요? 시니어가 시니어를 돌보는 방식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미자 매니저: 센터에는 70세 이상에서 90세 정도의 어르신들이 많아요. 청년층이 시니어를 돌보는 것보다 시니어가 시니어를 돌보는 형태가 벽이 더 얇다고 생각해요.


강남용 매니저: 노노케어라고 하죠. 노인이 노인을 돌보는 형태이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저희를 더 편안하게 생각하세요. 노년층은 노년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거든요. 복지현장에서 활동하며 많은 교감을 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인지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어려움은 없으신가요?

강남용 매니저: 인지프로그램을 진행하다 보니, 수업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어르신들이 많아요. 수업에서 진행하는 책자 내용이 좀 더 쉬우면 좋을 것 같아요. 수업의 횟수를 좀 더 늘려서 수업을 회상시키는 방법도 중요한 것 같아요. 책자 진도를 따라가다 보면, 어르신이랑 이야기할 시간이 부족한 것 같아요. 어르신들과 대화할 시간이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어요.


김미자 매니저: 어르신들이 지루하지 않게 노래도 부르면서 분위기를 바꾸려고 노력해요.


20161219-%ec%8b%9c%eb%8b%88%ec%96%b4%ec%bc%80%ec%96%b4%eb%a7%a4%eb%8b%88%ec%a0%80-%ec%9d%b8%ed%84%b0%eb%b7%b0%ea%b0%95%eb%82%a8%ec%9a%a9-%ea%b9%80%eb%af%b8%ec%9e%90-img_9869_3

(강남용 시니어케어매니저)

교육을 진행하시기 전에 내용은 사전에 자료조사를 따로 하시나요? 어느 정도의 시간을 사용하시나요?

김미자 매니저: 수업 시작하기 전에 하루 정도를 할애하는 것 같아요. 프로그램 때 할 이야기들을 문서로 한 번 적어보고 숙독하는 시간을 가져요. 예전에 요양보호사로 일할 때, 시설 어르신들의 지식수준이 높기 때문에 인터넷 신문을 보고 공부했던 기억이 있어요. 시설마다 이야깃거리와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항상 수업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어요.


현재 몇 개의 요양시설에서 시니어케어매니저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시간 및 요일 선택제를 통한 일자리가 시니어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김미자 매니저: 12월에 한 개 수업이 더 늘어서 현재 5군데 요양시설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시간 및 요일 선택제를 통한 일자리에 대해 만족하고 있고 좀 더 많은 활동을 하고 싶은 바람이 있어요.


20161219-%ec%8b%9c%eb%8b%88%ec%96%b4%ec%bc%80%ec%96%b4%eb%a7%a4%eb%8b%88%ec%a0%80-%ec%9d%b8%ed%84%b0%eb%b7%b0%ea%b0%95%eb%82%a8%ec%9a%a9-%ea%b9%80%eb%af%b8%ec%9e%90-img_9879_4

(김미자  시니어케어매니저)

김미자 매니저님은 최근 어려운 개인사정이 있으셨다고 들었는데 활동에 모두 참여해 주셨잖아요. 어떤 마음으로 참여하신건가요?

김미자 매니저: 본인이 응당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참여했어요. 제가 나오지 않으면 같은 팀원이 힘이 들잖아요.


강남용 매니저: 개인 사명을 갖고 일을 하기 때문에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자긍심을 가지고 하는 일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지금도 다른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고 시간이 중복될 경우도 있는데 일정을 조정해 가면서 융통성 있게 일을 할 수는 없지만 책임감을 갖고 참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사례관리 서포터즈로 한 달에 57시간 이상 활동하게 되어 있던데, 시니어케어매니저 활동과 병행하는 것이 무리가 되지는 않으신가요?

강남용 매니저: 시니어케어매니저 5회 교육과 사례관리 서포터즈로 57시간 활동 그리고 자원봉사 활동까지 하면서 일주일 내내 활동을 하고 있지만 일정에는 무리가 없어요. 의무감으로 활동하는 부분도 있지만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가능한 것 같아요.


kakaotalk_20161108_130631112_7

(아현실버데이케어센터에서 시니어들을 교육하시는 김미자, 강남용 시니어케어매니저)

시니어케어매니저를 통해 자신감과 정체성을 찾을 수 있으셨나요?

김미자 매니저: 어르신들과 교감하고 그 분들을 알아드리려고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요양보호사로 활동할 때와는 또 다른 것 같고 시니어케어매니저로 활동하면서 제 자신이 더 성장하고 있다는 걸 느껴요.


시니어케어매니저로 활동을 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으셨는지, 활동하면서 겪었던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소개해 주세요.

김미자 매니저: 간혹 어르신들 컨디션이 안좋은 경우가 있는데, 그래도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실 때 기분이 참 좋고 같이 피드백을 나눌 때 보람을 느껴요.


강남용 매니저: 수업에 잘 참여하지 못하시는 어르신이 계셨는데 5회차 교육을 넘어갈 때 즈음 반응을 보여주셔서 우리가 하고 있는 교육이 어르신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느꼈고 참 뿌듯했던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유한킴벌리나 함께일하는재단에 바라는 점이나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강남용 매니저: 재단에서 내년도 후속사업을 어떻게 진행하실지가 궁금해요. 기간이 연장되었으면 좋겠고 활동연장에 대한 배려가 필요해요. 남여팀의 호흡이 바람직한 방식인 것 같아요. 팀 구성에 신경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161219-%ec%8b%9c%eb%8b%88%ec%96%b4%ec%bc%80%ec%96%b4%eb%a7%a4%eb%8b%88%ec%a0%80-%ec%9d%b8%ed%84%b0%eb%b7%b0%ea%b0%95%eb%82%a8%ec%9a%a9-%ea%b9%80%eb%af%b8%ec%9e%90-img_0087_2

(인터뷰 하는 동안 밝게 웃으시는 김미자, 강남용 시니어케어매니저)

다음 회 <시니어케어매니저> 릴레이 인터뷰에 참여하게될 한 팀을 추천해 주시고,  그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질문이 있으시면 하나씩 해주세요.  


강남용 매니저:  이종민, 임상순 선생님이  계신 팀을 추천합니다. 어떻게 모르는 분들끼리 한 팀을 이루었는데도 조화롭게 활동하고 계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김미자 매니저:  시설 어르신들과 연세가 비슷하신데 어떤 마음을 가지고 수업하고 있으신지 질문드리고 싶어요.


<아현실버데이케어센터 윤재영 사회복지사 한마디!>

저희 센터에는 요일별로 오전, 오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그만큼 많은 강사분들께서 방문하시지만, 함께일하는재단의 시니어케어매니저 인지프로그램이 가장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매번 수업에 참관해보면, 시니어케어매니저 분들이 수업 한 회기를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하시는지 고스란히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저희 센터 어르신들도 매주 월요일 오후만을 기다리시는 것 같아요. 은퇴 후에도 이렇게 활발한 활동으로 저희와 같은 기관에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리고, 시니어케어매니저 분들의 뜨거운 열정에 깊은 감사와 응원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