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활동
[취업취약계층 일자리지원] “힐링교육을 통해 돌봄종사자 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했고 직무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졌어요!”
2017.11.24
공유하기

 

힐링교육을 통해 돌봄종사자 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했고 직무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졌어요!”

 

인터뷰. ㈜행복더하기 한은경 팀장

정리. 일자리증진팀 정상용 매니저

편집. 경영기획팀 민세희 매니저

 

  

 

안녕하세요. 기관소개 부탁드려요.

저희 기관은 파주에 위치하고 있고 2012년에 설립되어 2015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았습니다. 장기요양, 노인돌봄, 가사간병, 장애인활동지원 등의 전반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품질경영시스템(ISO9001)을 인증받고 업무에 도입하여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함께해요”, “행복해요”라는 슬로건 아래 현재 190여명의 종사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돌봄서비스사업에 참여하게 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이 사업에 매년 지원을 했었는데 아쉽게도 지원을 못 받다가 올해 참여하게 됐습니다. 종사자분들과 수혜자분들이 대부분 취약계층입니다. 상호간에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는 문제로 업무 스트레스가 높아져 이직률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이에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해주어 근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어르신돌봄서비스사업은 처음 참여해 보신 건가요? 아니면 타 기관에서도 비슷한 사업에 참여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처음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돌봄사업으로 지급되는 금액은 기관에서 어떤 방향으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진행하신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웃음치료, 미술치료, 원예치료로 정서상태에 맞는 심리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육 참여도가 높은 분들로 인센티브를 제공하였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돌봄종사자 분들의 만족도는 높은 편인가요?

자신의 심리상태도 알게 되고 업무 스트레스도 해소되었다며 참여자 모두가 만족해 하셨습니다. 내년에도 돌봄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다른 종사자분들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드리고 싶습니다.

 

 

돌봄종사자 분들 가운데 총 몇 분이 수혜를 받고 계신가요?

저희 기관에서는 현재 76명의 시니어 종사자분들이 근무하고 계시고 이번 돌봄사업 프로그램을 통해 35명의 시니어분들이 지원을 받았으며 계속적으로 증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사업에 참여하시면서 고용안정 부분에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하시나요?

당연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을 통해 종사자들이 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적지만 직접적인 경제적 지원으로 업무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아졌습니다. 특히, 힐링교육을 통한 종사자들의 복지 혜택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3차년도까지 저희기관이 지원을 계속 받아 저희 기관에서 근무하시는 돌봄종사자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이 프로그램이 지속가능하다면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을 말씀해 주세요.

간접사업비 부분을 조금 더 활용할 수 있다면 종사자들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어 혜택을 받는 종사자분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단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후원으로 (예비)사회적기업 및 (사회적)협동조합 종사자 고용창출 및 고용안정을 위한 취업취약계층 일자리지원 사업을 수행해 왔습니다. 돌봄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종사자들에게 근속수당, 성과인센티브 등 직접 투입 인건비를 지원하고 기관에는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 및 단합을 위한 간접투입비를 지원했습니다. 이를 통해 돌봄종사자 근로동기 부여를 통한 장기근속을 유도하고 가사관리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