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사업소식

사회적경제단체, 카카오같이가치모금함 개설에 함께해요!
2019.12.02

사회적경제단체, 카카오같이가치모금함 개설에 함께해요!

  • 함께일하는재단 ‘사회적경제 영역’ 심사 진행
  • 환경·여성·아동·시니어·다문화 등 공익적 주제로 모금함 개설 가능
  • 프로젝트 당 평균 2~3백여 만 원 모금

함께일하는재단은 카카오같이가치 사회적경제 영역 모금함 심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 모금함 개설에 참가했던 사회적경제 단체들이 소셜미션 해결 과정에 도움을 받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단체를 알리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습니다. 카카오같이가치 업무를 진행 중인 모금개발팀 박가현 매니저님과 사회적경제 단체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같이가치 모금함은 무엇인가요?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은 누구나 제안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부 플랫폼입니다. 함께일하는재단은 ‘프로젝트 모금함’을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의 프로젝트 모금의 진행을 지원하고 있어요.
Q. 같이가치 모금함은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모집기간이 있나요?
함께일하는재단은 ‘사회적경제 영역’과 ‘일반 기업의 공익 프로젝트’ 모금함 심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에 해당하는 사회적경제 조직 누구나 프로젝트 모금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금함 개설은 따로 모집기간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모금이 필요할 때, 도움을 나누고 싶을 때 언제든지 모금함을 개설하거나, 기부를 통해 모금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Q. 모금함 진행기간은 어느 정도고 어떤 주제로 쓰나요?
‘모금 기간’은 최소 1개월에서 최대 3개월이고, 기부자에게 시의성 있게 기부에 대한 결과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기간’은 최대 1년으로 합니다. 공익적인 가치가 있다면 주제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영리 목적 ▲선교 및 정치적 이득을 주장 ▲중복 지원 ▲기타 부적절한 콘텐츠 등은 지양하고 있어요.
Q. 사회적경제조직은 어떤 주제로 모금함을 개설하나요?
노인, 환우아동, 다문화가정, 동물‧환경보호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같이가치모금함 개설에 함께했는데요. 지적장애인 작가전시회(약 300만 원 모금), 소아암 병동 공연(약 300만 원 모금), 미혼모 교육(약 200만 원 모금), 보호소 고양이들을 위한 가구 만들기(약 400만 원 모금), 노숙인 양말지원(약 400만 원 모금), 폐지 수거 어르신 운동화 지원(약 400만 원모금) 등을 주제로 모금함을 개설했습니다.
Q. 모금함 신청 시 개설까지의 과정과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에서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쉽게 모금함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크게 1. 모금제안 2. 모금심사 3. 모금진행 4. 모금종료의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심사는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부 전문가와 함께 진행중으로 평균적으로 모금제안부터 모금함 오픈까지 2주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Q. 모인 기부금은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기부금 사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같이가치 사이트 내 매뉴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들을 말씀드리자면, 사업의 예산 집행은 모금함 작성 내용을 기준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기부금 사용은 수령일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해당일 이전에 사용한 지출은 비용으로 인정되지 않아요. 또 모금함을 개설한 사회적경제조직 상근자의 인건비로 기부금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매뉴얼만 세세히 확인하시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것 같아요.
Q. 모금함을 잘 쓰는 방법은? 어떻게 써야하나요?
기부자들이 모금의 필요성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문제를 예시로 들면서 단체가 해결하고자 하는 것과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보통 A4용지 한 장 분량으로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어요.
Q. 모금함을 개설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기부금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들이 좀 더 수월하게 공익적 가치를 지닌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이라고 생각해요. 시민들의 직접 기부와 더불어 카카오에서 모금함 응원‧공유‧댓글 1건당 100원씩 대신 기부를 진하고 있다는 점도요. 또 다음 PC, 모바일 메인페이지 게재, 플러스친구(약 90만 명)를 통한 모금함 알림으로 기업도 함께 홍보되는 효과 등 다양한 장점이 있어요.
Q. 모금함을 신청할 때 많이 하는 실수나 꼭 챙겨야 하는 것이 있다면?
프로젝트 종료 후 한 달 안에 모금 후기 작성과 회계정산 자료 제출이 필수인데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후기에 쓰일 사진이나 기부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미리 생각하고 회계정산 준비를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 그래도 어려우면 어떻게 하죠?
모금함 개설이 처음이라면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어요. 챙겨야하는 영수증 등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들도 있으니, 모금함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궁금한 점이 있는 사회적경제조직이 있다면, 함께일하는재단 모금개발팀(T. 02-330-0711, E. together@hamkke.org)으로 문의주세요.
Q. 담당자 한마디
사회적경제 영역에서는 기부금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인식이 아직은 보편적이지 않은데요. 카카오같이가치모금함을 통해 함께일하는재단이 사회적경제 단체의 소셜미션 해결과정에 힘이 되고, 사회적경제와 기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질의응답 모금개발팀 박가현 선임 매니저
사진, 편집, 글 모금개발팀 박초롱 선임 매니저
  • 목록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