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식
기업과 사회적기업의 동반성장, 사회공헌 활동으로 연계
2018.10.19
기업과 사회적기업의 동반성장, 사회공헌 활동으로 연계
–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후속지원 프로그램 ‘함께캠페인’ 마지막 3번째 시간
– 사회공헌 활동(CSR)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무엇일까?

 

글/사진. 운영지원팀 권오철 선임매니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경제적 이윤까지 창출해야 하는 사회적기업은 경영상 홍보/마케팅 분야에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함께일하는재단은 올해로 8년째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을 진행한 경험과 노하우로 사회적기업이 스스로 사업을 홍보하고 사회적경제분야의 동종·이종업체 간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후속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함께일하는재단 사회적경제팀 이현정 매니저가 올해의 마지막 ‘함께캠페인’ 진행을 맡았다>
 
지난 7월 첫 번째 함께캠페인을 성황리에 마치고, 연이어 8월 두 번째 함께캠페인도 많은 분들이 참가해 모집이 조기 마감되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모임에서는 사회적기업들의 니즈(needs)를 분석해 맞춤형 언론홍보 방안에 집중했다면, 이번 10월 세 번째 함께캠페인 모임에서는 특별히 ‘사회공헌 특집’을 마련했습니다.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모인 사회적기업가와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의 만남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한 걸음 더 전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CSR),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주제로 논의되었던 내용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 프로그램 주요 내용
1) 밥상 네트워크 : 식사를 하며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
2) 선배 창업가 사업발표 : “러블리페이퍼”, “인피루트”
3)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 MBC나눔 이건동 PD, 신세계아이앤씨 황선명 매니저, SPC행복한재단 박근영 과장

 


<버려진 폐박스를 재활용해 페이퍼 캔퍼스아트를 제작하는 ‘러블리페이퍼’ 기우진 대표(좌)
/ 도시 속 이슈를 문화콘텐츠로 풀어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인피루트’ 김지은 대표(우)>

▶ 질문 그리고 답변
1. 기업이 사회적기업과 사회공헌활동을 연계할 때 핵심 중점 사항은 무엇인가요?
– 황선명 매니저(신세계아이앤씨): “사회적기업이 가진 강점과 자원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사회공헌활동은 후원과 달리 파트너십이기 때문에 ‘좋은 일, 좋은 가치’만이 아니라 사회적기업의 ‘전문성’을 제시해 주셔야 해요. 그리고 기업별 사회공헌활동을 미리 조사해 특징을 파악하고 함께 활동할 때 어떠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도 고민하면 좋을 것 같아요.”
<기업이 사회공헌활동 연계 시, 핵심 중점 사항은 무엇인지 설명하는 신세계아이앤씨 황선명 매니저>

2. 사회공헌활동을 방송과 연계할 때 핵심 중점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이건동 PD(MBC나눔): “방송 특성상 사회적이슈와 같은 시의성이 중요해요. 또한 시청자 입장에서 방송을 구성하기 때문에 트렌드에 맞춰 방송 시기를 조절해 진행합니다. MBC나눔은 방송 기획부터 대상자와 함께 논의하고 촬영하기 때문에 시의성과 사회적기업의 핵심포인트가 적절하면 함께 이야기해볼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활동을 방송과 연계할 때 핵심 중점 사항은 무엇인지 설명하는 MBC나눔 이건동 PD>

3. 사회적기업이 기업에 제안서를 보낼 때 담당자의 연락처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 박근영 과장(SPC행복한재단): “구글에 ‘사회공헌백서’를 검색하면 기업별 사회공헌활동 소개자료가 많이 공유되어 있어요. 사회적기업과 맞닿은 사업들을 확인해 기업에 직접 연락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한 가지 팁은 사회공헌 담당자는 CSR관련 세미나, 포럼 등에 많이 참가합니다. 온오프믹스나 사회공헌정보센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한 번씩 참여하셔서 구상하고 있는 아이템을 소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회적기업이 기업 담당자와 어떻게 만날 수 있는지 설명하는 SPC행복한재단 박근영 과장>

 

<명랑캠페인 오호진 대표(열 왼쪽 네 번째), 그랜마찬 구교일 대표(열 왼쪽 첫 번째), 프로젝트룩 김시현 대표(열 왼쪽 다섯 번째)가 행사 마지막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재단과 함께 함께캠페인을 기획/운영한 서울시 사회적기업 ‘명랑캠페인’, 3번의 캠페인을 진행하며 매번 맛있는 음식과 음료를 준비해준 육성사업 7기 ‘그랜마찬’, 참가하신 사회적기업가 대표님들의 사진을 멋지고 아름답게 촬영한 육성사업 7기 ‘프로젝트룩’, 마지막으로 바쁜 일정에도 잊지 않고 함께캠페인에 참여해주신 사회적기업가 대표님들과 홍보 전문가 분들, 사회공헌 담당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앞으로도 함께일하는재단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목록으로